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 리뷰 포스팅입니다. 라파에서 지난해(2023) 새로운 디자인의 브레베 져지를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기존 져지와 큰 차이가 없어 라이더들이 잘 인지를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새롭게 구해해 본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가 어떤 점들이 구형과 달라졌는지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3년 초에 라파의 브레베 져지를 구매하여 후기를 남겼습니다. 본격적인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 리뷰에 앞서 일독을 권유드립니다.
2023.05.26 - [즐거운 자전거 생활/자전거 부품 리뷰] - 라파 브레베 져지 리뷰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 바뀐 부분 (디자인 변화)
라파에서 2023년에 출시한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는 미세하지만 상당 부분 디자인의 변화가 있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몇 개월 간 제가 직접 구매하여 사용해 본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의 어떤 점들이 변화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꺼워진 소매 반사 밴드
소매에 있던 두 줄의 반사 띠가 두꺼운 한 줄로 변경된 점이 가장 크게 눈에 띄었습니다.
라파 브레베 져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360도 방향에서 빛을 반사하는 반사 밴드일 것입니다.
장거리 도로 라이딩에서 차량의 위협은 큰 리스크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런 반사 밴드는 도로의 차에게 자전거 라이더의 위치를 알려주는 좋은 수단이라 생각합니다. 라이더의 안전을 보장해 주는 최소한의 장치일 것입니다.
이점에서 신형 브레베 져지의 반사 밴드가 더 두꺼워진 것은 꽤나 좋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기존 반사밴드가 얇아 반사 성능이 떨어진다는 피드백이 반영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2. 후면 큰 수납 포켓 삭제
후면 3개의 수납 포켓 윗 부분에 존재했던 지퍼형 대형 포켓은 삭제되었습니다.
이 대형 포켓은 조금 무게가 있는 바람막이나 재킷을 수납하는 용도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공간에 수납을 할 경우, 져지가 너무 무거워지고 땀이 잘 배출되지 못해, 제 경우는 사용 횟수가 현저히 낮았습니다.
예전보다 자전거 수납을 위한 다양한 백들이 존재하여 수납을 위한 대형 포켓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수납력보다는 라이더의 땀을 빨리 식히는 것이 더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변경된 점이라 생각됩니다.
3. 후면 라파 로고 추가 및 포켓 입구부 재질 강화
후면 3단 포켓 윗 쪽으로 라파 로고가 새겨진 비닐 소재의 재질이 밖음질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디자인 변화라 생각하였으나, 실제 착용을 해보니 바로 이 부분이 기존 포켓 상단 부분 입구를 감싸 주며, 입구의 처짐을 막아주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라파 브레베 져지를 입으며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바로 포켓 입구가 쳐진다는 점이었습니다. 포켓에 짐을 많이 넣다 보면 자꾸 손이 가게 되고, 이로 인해 입구가 늘어나서 목 부분이 늘어나 티셔츠처럼 변하며 디자인이 망가져 아쉬움이 컸습니다.
변경된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는, 포켓 윗 부분에 다른 소재를 덧대고, 라파 로고를 크게 넣음으로써 디자인 적으로도 심미성을 저해하지 않고, 포켓 입구의 강성을 보완을 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Good!!)
4. 이어폰 연결 고리 삭제 및 뒷 포켓 디자인 변경
져지 내부에 있던 후면 포켓에서 목까지 있던 이어폰 연결 고리는 삭제되었습니다.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대체됨으로 포켓 내부에 이러한 고리가 필요 없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대신 추가로 3단 포켓 양 사이드에 지퍼로 수납할 수 있는 작은 포켓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하나만 있었는데 양쪽 포켓으로 늘어나 2개의 지퍼형 포켓이 추가가 된 것입니다.
자동차 열쇠 같은 작은 소지품을 보관하기 적절해 보입니다. 또 바뀐 신형 브레베 카드를 보관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하단 (밑단) 실리콘 그리퍼 형태 변경
긴 라인형 실리콘이 점 처럼 변경되고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덕분에 좀 더 밑단이 잡아주는 힘이 좀 더 좋아진 것 같고, 자전거를 탔을 때 말려 올라가는 정도가 덜 해진 느낌입니다. 외관상으로도 좀 더 고급스러워졌습니다.
2년간 착용해 본 브레베 져지의 장점
라파 브레베 져지를 아끼고 애용했던 라이더 중 한 사람으로 브레베 져지는 장점이 확실한 제품이라 말할 수 있었습니다.
"땀 흡수 배출을 통한 보온 성능 유지, 라이더에게 쾌적함 제공"
브레베 져지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라파의 신형 브레베 져지는 이전 보다 좀 더 강화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가 됩니다.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 예비 구매자들을 위한 사이즈 조언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브레베 져지는 일반 레이싱용 져지가 절대 아닙니다. 따라서 사이즈 선택도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레이싱용 져지와 다르게 폼이 약간 넉넉하고, 여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분들은 한 치수 씩 줄여서 입으라고 가이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2년간 한 치수 적은 사이즈를 입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원 사이즈 small, 착용 사이즈 x-small)
- 하단 길이가 짧아지면 허리라인이 위로 올라갑니다. 브레베 져지 특유의 편안한 착용감이 아닌 불편한 착용감이 됩니다.
- 하단 길이가 짧아지며 등포켓의 위치도 위로 올라갑니다. 손이 잘 닿지 않아 짐을 넣고 뺄 때, 어깨가 아픕니다.
- 소매 길이가 짧아집니다. 최신 져지 트렌드와는 차이가 있어 디자인 적으로 아쉬웠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으로는 라파 브레베 져지 역시 제조사가 제안하는 정사이즈를 입는 것을 권장합니다.
지난 2년간 입어본 경험을 기준으로 제가 생각하는 사이즈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 체형 : 정사이즈
172cm에 65~68 kg 수준입니다. 이 경우, small 이 딱 좋습니다. 다만, 팔근육이 적은 편이면 소매가 약간 넓을 수 있습니다. - 마른 체형 : 한 사이즈 적게
172cm 에 60kg 미만 일 경우, XS 사이즈를 추천합니다. 저희 아들이 모델이 되었고, 딱 맞는 사이즈를 보여 줬습니다. - 근육, 살이 조금 있는 체질 : 정사이즈
172cm 에 70 이상인 경우도 정사이즈를 추천합니다. 배가 나올 것을 걱정하는데 브레베 져지는 튀어나온 배를 잘 커버해 줍니다. - 비만형 : 한 치수 크게 입으시면 됩니다.
장거리 라이더를 위한 옷, 라파 브레베 져지
지금까지 라파에서 출시한 신형 라파 브레베 져지 가 기존과 어떤 점들이 변경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기존 보다 좀 더 안전성을 강화하고 편리성을 강화한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최근 라파가 할인을 많이 합니다. 장거리 라이딩을 즐겨하는 분들께 이 기회에 라파 브레베 져지를 한 번쯤 구매해 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즐거운 자전거 생활 > 자전거 부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은우 자전거 패션, 꼭 그렇게 다 가져야 했냐? (0) | 2024.09.06 |
---|---|
BOA 다이얼 AS 신청 및 수리 후기 (0) | 2024.09.02 |
스페셜라이즈드 '에이토스 10월 마지막 할인' 이틀 남았다. (0) | 2023.10.30 |
자이언트 자전거, All New 디파이 엔듀런스 로드바이크 출시 (0) | 2023.09.17 |
아버지 마실용 전기자전거 알톤 '니모FD 스페셜' 간단 후기 (1) | 202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