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자전거 생활/자전거 라이딩 후기

동계 라이딩 복장 추천, 우리에게 시즌 off란 없다.

by 웅헤헤 2023. 11. 11.

'동계 라이딩 복장 추천' 포스팅을 작성하려 합니다. 추워진 날씨에 시즌 off를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찐자덕들은 이런 겨울에도 라이딩을 포기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라이딩을 즐기고자 하는 열정적인 라이더들을 위한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급하신 분들은 기온별 복장 착용 예시 그림을 먼저 보세요) 

동계 -라이딩-복장

 

 

동계 라이딩의 장점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왜 동계 라이딩을 해야 하는지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동계 라이딩은 의외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겨울철에는 자전거 도로가 한적합니다. 

 코로나 이후,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비좁고 복잡한 한강은 더욱더 위험해졌습니다. 한강 자전거 도로 자체가 오로지 라이더만의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더 조심해야 타는 것도 당연합니다. 

 겨울철에는 자전거 도로에 사람이 급격히 줄기 때문에 사람으로 인한 위험도 그많큼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로드 자전거에 걸맞게 빠르게 자저거를 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텅빈 도로를 신나게 달리는 경험을 한 번 정도 해보면 왜 동계 라이딩을 해야 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면역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겨울철, 춥다고 실내에만 있는 것은 분명 건강에  좋지 않을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바깥공기를 느끼며 운동을 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전거 타기는 최고의 운동 중 하나입니다. 안전을 확보한 자전거 타기는 몸도 마음도 건강하게 할 것이며, 특히 겨울철 각종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 초기화를 예방합니다. 

 우리 자덕들에게 초기화란 엄청난 공포일 수밖에 없습니다. 놀랍도록 정직한 자전거 운동의 특성상 일주일만 자전거를 타지 않더라도 바로 초기화가 되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겨울철 주기적인 라이딩은 초기화를 방지하고, 봄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겨울철 자전거를 안 타다가 봄에 자전거를 타며 초기화된 봄으로 부상을 당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겨울철 자전거 타기는 이러한 초기화와 부상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동계 라이딩이지마 역시 추위는 가장 큰 장애물일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동계 라이딩 복장, 겨울철 라이딩 복장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계 라이딩 복장 추천

 우선, 겨울철이라고 항상 라이딩을 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만의 라이딩을 하지 않는 최저 온도를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제 경우, -10도입니다. 상세한 이유는 뒤에 남겨 보겠습니다. 

1. 방풍 대비 

 가장 중요한 겨울철 라이딩 공식입니다. 겨울철 라이딩은 기온도 기온이지만 무엇보다 바람이 가장 큰 장애물일 것입니다. 품으로 스며드는 바람은 체온을 훨씬 더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투는 무조건 방풍이 가능한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상의 외투 뿐 아니라  얼굴 마스크. 장갑, 신발 또한 방풍 대비를 해야 합니다. 겨울철 라이딩, 동계 라이딩은 바람과의 싸움이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방풍성능은 각 의류 업체의 고어텍스 라인이 가장 우수합니다. 또한 방풍 기능이라고 별도 표시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그워머나 암워머의 경우, 방수 기능 (no rain, rain defence)이 있는 제품이 방풍성능도 뛰어납니다. 

2. 말단 관리

 방풍과 함께, 겨울철 라이딩, 동계 라이딩을 위해서는 신체의 말단 부위의 추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즉 손가락, 발가락, 꼬 끝 등에 대한 방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손끝 방한을 위해 자전거용 겨울 방한 장갑을 착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날이 많이 춥다면 그 안에 가벼운 니트 장갑을 함께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온이 -5도를 넘어 선다면, '바미트'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사실 겨울철에 '바미트' 만한 방한 장비는 없을 것입니다. 모양 때문에 싫어하는 분들이 많은데, 잠시 '간지'를 포기하면 평화가 찾아옵니다. 

 발은 손에 비해 방한 용품을 덧데어 입을 수 없어 추위를 더 많이 탈 수 있습니다. 양말용 방풍 토시를 입고 신발을 신고, 슈커브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방풍 토시가 없을 때에는 알루미늄 쿠킹 호일을 양말 위에 씌우고 신발을 신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 끝과 기관지 목 보호를 겨울철 동계용 라이딩 마스크 착용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또한 목 보호를 위한 버프 착용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3. 땀 관리를 위한 겹쳐 입기 

 겨울철 자전거 타기의 어려운 점 중 하나는 겨울이고 날씨가 아무리 춥더라도 몸에서 땀이 제법 나오고, 땀이 식으며 몸에 오한이 들기 때문에 이 땀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땀 관리를 위해 땀 배출이 용이한 옷을 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두꺼운 한벌보다는 여려 겹의 옷을 겹쳐 입으며 경우에 따라 체온을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어텍스 소재는 방풍 성능도 뛰어나고 몸에서 발생한 땀을 잘 배출도 합니다. 가격이 부담이 되지만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겨울철 용품이 될 것입니다. 제 경우는 한 해 겨울이 끝날 때쯤, 다음 해를 위해 고어텍스 의류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합니다. 

기온별 착용 예시 (저같이 땀도 많고 추위도 잘 타는 사람들을 위해)

 제가 겨울철에 입는 의상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겨울철-동계-복장

 

동계 라이딩 방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개인별로 라이딩이 가능한 최저 온도 기준을 잡아 놓고 라이딩 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라이딩이지만 겨울철은 그리 만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땀관리를 위해 전체적인 라이딩 시간을 2~3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번에 라이딩을 끝내기 위함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겨울철에 라이딩을 하다가 쉬게 되면, 땀 때문에 아무리 옷을 잘 입었더라도 한기가 올라기기 때문입니다. 

 안전을 위해 조심하는 것은 어떤 날씨, 어느 시즌이든 항상 해당 되는 것임을 꼭~ 기억해 주십시요. 

 

'동계 라이딩 복장 추천' 글을 마치며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오늘은 동계 라이딩 복장에 대하여, 동계 라이딩 장점, 방법에 대하여 비교적 긴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항상 강종하지만 라이딩도 좋지만 겨울철에도 역시 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